1. 교육과정의 특징 및 주제 ▪ 강좌의 교육과정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됨 - 정의 단계 : 현재 본인이 속한 로컬에 대한 이해와 이를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와 홍보 가능한 로컬의 장점 등을 온라인에 구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이해 단계 - 탐색 단계 : 제작된 로컬 관련 콘텐츠 등을 활용, 온라인 홍보 및 창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적인 요소들에 대한 이해 - 실현 단계 : 온라인 마켓에 대한 이해와 마켓 진입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학습 및 실현 단계 ▪ 학습자 수준에 맞춘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 역사와 문화의 도시 경주를 무기로 하는 로컬의 요소를 활용한 개성이 담긴 아이템으로 실제적인 온라인 창업이 가능하도록 유도 - 학습자와 교수자, 그리고 학습자 간의 상호 협력적이고 보완적인 과정을 통해 주입식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보다 실무적인 학습이 가능한 교육체계 확립. 2. 교육과정 주요 내용 ▪ 주제 1 : 로컬을 VR, AR로 옮겨보자. - 기술과 콘텐츠의 만남. - 온라인 세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 주제 2 : 글로벌 시대 로컬의 생존 전략 - 로컬을 활용한 창업, 문화는 돈이 될 수 있다. - 문화와 로컬의 하모니 ▪ 주제 3 : 콘텐츠 시대, 콘텐츠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 사진촬영과 보정기술 - 동영상 편집의 종류 - 현실과 가상의 경제는 어디인가. ▪ 주제 4 : 초연결 시대의 법과 저작권 - 저작권과 소셜미디어 - 무료저작물과 법적장치 ▪ 주제 5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 - 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홍보 ▪ 주제 6 : 문화와 로컬의 만남 - 1인 미디어기업을 만들기 위한 준비과정과 꼭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 - 왜 빵만 팔아요? 로컬을 활용한 창업 - 공유경제를 활용하자 ▪ 주제 7 : 온라인마켓 진입과 사후관리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 O2O는 무엇인가 - 성과측정과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