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 특징 ∘ 명상과 숲 · 예술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강의 및 워크샵을 통 하여 부모와 자녀의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행복감을 높인다. ∘ 명상과 함께하는 창의적인 예술놀이 프로그램을 워크샵을 통해 체험하면서 마음의 평정심과 안정감, 창의적인 표현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 『경청과 친절하게 말하기』 워크샵을 실시하면서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돕고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주어 이해심과 자비심을 기른다. ∘ 소집단 · 대집단과 함께하는 창의적 예술 놀이를 통해 친사회적 행동과 창의성 및 민감한 감성능력을 길러주어 협동심과 바람직한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2) 교육과정 주요내용 ▪프로그램 1: 다양한 명상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실습 ▪프로그램 2: 아이와 함께하는 명상과 예술놀이로 이해심과 자비심 기르기 ▪프로그램 3: 아이와 함께하는 협동놀이와 숲 · 예술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1- 다양한 명상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실습> “알아차림 명상으로 행복해지기” ∘ 개념과 교육적 가치 ∘ 프로그램 내용 지도 방법 및 실습 호흡 알아차림 명상 일상생활에서 알아차림 명상 ① 걷기명상 ② 차명상 ③ 시와 함께 호흡 알아차리기 명상 ④ 미소명상 <프로그램 2- 아이와 함께하는 명상과 숲 · 예술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이해심과 자비심 기르기” ∘ 숲 · 자연 명상놀이 ∘ 꽃명상 ∘ 물명상 ∘ 두 가지 약속 ∘ 사랑의 기도문 쓰기 ∘ 꽃에 물 주기 ∘ 나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프로그램 3- 아이의 자발적 놀이의 중요성 및 협동놀이 및 숲 · 예술 · 창의 놀이의 교육적 가치 및 지도방법> “우리들이 만드는 신나는 숲 · 예술 · 창의 놀이” ∘ 숲 · 예술 · 창의 교육적 가치 ∘ 숲 · 예술 · 창의 놀이 지도 방법 및 과정 ∘ 함께 놀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