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경영학위과정의 교육목표는 세계화 정보화의 환경 변화 속에서 국가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되어가고 있는 기업과 기타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에 있다.

경제학, 회계학, 기업법 등 인접학문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경영에 대한 분석적 접근방법과 합리적인 의사결정방법을 심층적으로 교육한다. 기업에 대한 균형적 시각을 갖추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창의적 사고능력과 자기개발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의 실현을 통하여 개인의 학문적 발전과 성취를 이루며 나아가 기업의 성장을 통해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경영학영역에서는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기업의 기본적인 기능 즉,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생산관리, 재무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 전략경영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경영지식과 경영의 원리 및 관리기법의 습득을 통해 앞으로 기업의 경영자로서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과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경영학은 대표적인 실용학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경영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경영학은 모든 경영조직체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이론과 응용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므로 졸업 후 진로 선택의 폭이 광범위하고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다. 세계화, 정보화의 사회환경변화 속에서 국가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되어가고 있는 기업과 모든 경영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경영에 대한 분석적 접근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기업에 대한 균형적 시각을 갖추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전문경영인으로 창의적 사고와 자기개발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발전과 성취를 이루며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회계학영역은 기업 경영자와 외부이해 관계자들에게 재무적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히 해석, 전달하여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체계의 학문 영역이다. 이러한 학문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정보시스템, 회계감사 등의 회계학문 체계를 바탕으로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경영학 영역은 지식정보시대 또는 디지털 경제시대의 핵심이 되는 정보경영에 관련된 학문적인 이론과 실무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첫째, 관련지식을 갖춘 실무위주의 산업 지향적 전문가를 육성한다 . 둘째,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시스템의 계획, 관리와 개발에 관한 학습을 통해 실무에서의 적응력,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셋째, 산업지향적인 전문가 양성을 지향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및 정보처리 관련 전문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경영활동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경영학영역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주로 금융, 서비스 및 제조기업 등 민간 기업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공무원시험이나 고시를 통해 공무원, 공기업에 취업하기도 하고, 그 밖에 사회전반에 걸친 다양한 업종에서 저마다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외 대학원에도 진학해 학문연구에 전념하여 교수 등 교직에도 진출하고 있다. 최근의 경제환경하에서 기업은 물론, 정부와 모든 비정부 기관에서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투명성이 중요시되고 이에 따라 회계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계학영역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취업 진로는기업의 회계전문가 및 세무전문가, 공인회계사 또는 세무사자격 취득 후 자유직업인으로 진출, 경영자문회사의 전문가, 정부기관의 회계전문직, 각종 비영리 기관의 회계 및 재무담당 전문직, 대학교수 및 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다양하다.

정보경영학영역을 공부하면 기업과 정부 등의 조직에서 IT‧경영컨설턴트, 정보경영전문가, e-비즈니스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 정보시스템전문가 등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전자상거래관리사, 정보검색사, 정보기술사, 정보처리관리사, 정보처리기사, 공인회계사, 경영지도사 등의 자격증을 획득하기 쉬우며, 기업·공공기관·시스템통합업체·교육기관 등에서 정보기술 전문인으로서 취업을 할 수 있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자상거래 또는 정보시스템 분야에 대한 연구를 계속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