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예서, 해서) 과정 상세정보
강좌명 18 - 서예(예서, 해서) 구분 미술창작
수업시수 45 교육기간 2024-09-03 ~ 2024-12-10
강의시간 화 17:30 ~ 20:30 강의실 영산관 동양화실
수강료 200,000원 상태 접수마감
접수기간 2024-08-01 00:00:00 ~ 2024-09-20 00:00:00
과목소개

▶서예(書藝)의 역사(歷史)와 지()()(특성을 이해하고 

 서예의 집필법(執筆法), 운필법(運筆法)을 영자팔법(永字八法)을 통하여 체험한다.

 나아가 수강생 각자의 개성에 부합하는 서체를 선택하고 연마(鍊磨)하여

 작품창작(作品創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모색(摸索)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도구 및 재료가 있으신 분 : 붓, 화선지, 먹물 준비

2. 도구 및 재료가 없으신 분 : 69,000원을 준비해 오시면 도구와 재료 구입 가능

 

수강료 납부 :계좌번호 - 신한은행 140-007-666431(예금주: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수강료 입금시 송금인은 수강생 이름으로 입금 바랍니다.

담당교수

 

구 분

       

성 명

 최경춘

담당과목

서예(예서, 해서)

e-메일

choisukcho@hanmail.net

경력사항

 경상북도문화재 전문위원

 유오재서예연구소 소장  

 

강의계획

 

내용

주차

강의 및 실습 내용

비 고

팀티칭의 경우 담당강사명 기재

1

93

. 주제: 서예의 역사/서예란 무엇인가?

. 내용: 중국과 한국의 서예사, 조형예술에서 서예의 위치

 

2

910

. 주제: 문방사보의 이해/서예 기초실기

. 내용: 문방사보의 특성, 집필법에 대한 인식과 실기연습

 

3

917

. 주제: 서예 기초실기

. 내용: 線質의 인식과 운필법에 대한 실기연습

 

4

924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갑골문, 산씨반명, 산민금문천자문(전서) 실기에 대하여

 

5

101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서령인사기, 이양빙천자문(전서)실기에 대하여

 

6

108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을영비, 사신비(예서) 실기에 대하여

 

7

1015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예기비, 일중천자문(예서) 실기에 대하여

 

8

1022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장맹룡비, 장맹룡천자문(해서)실기에 대하여

 

9

1029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집자성교서, 쟁좌위고, 왕희지천자문(행서) 실기에 대하여

 

10

115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십칠첩, 지영천자문(초서) 실기에 대하여

 

11

1112

. 주제: 전예서 해서 · 행초서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손과정서보, 회소천자문(초서) 실기에 대하여

 

12

1119

. 주제: 서예 작품창작(주제설정)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작품 選文에 대한 인식과 실기에 대하여

 

13

1126

. 주제: 서예 작품창작(구성법)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반절지(35Cm×135Cm), 전지(70Cm×135Cm)에 대한 布置와 실기에 대하여

 

14

123

. 주제: 서예 작품창작(구성법)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국전지(70Cm×200Cm)에 대한 布置와 실기에 대하여

 

15

1210

. 주제: 서예 작품창작(마무리표현)에 대한 이해/실기(세 팀으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수업진행)

. 내용: 落款에 대한 인식과 실기에 대하여 

 

 

자격증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