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크리에이터 되기: 소셜미디어로 꿈꾸는 온라인 창업 과정 상세정보
강좌명 6 - 로컬 크리에이터 되기: 소셜미디어로 꿈꾸는 온라인 창업 구분 경주사랑시민캠퍼스
수업시수 28시수(14주, 2시간) 교육기간 2024-06-04 ~ 2024-09-03
강의시간 매주 화요일 18:30~20:30 강의실 진흥관 B103
수강료 0원 상태 접수중 수강신청
접수기간 2024-05-07 00:00:00 ~ 2024-05-31 00:00:00
과목소개

1. 교육목표

▪ 온 세상에 장벽이 사라진 지금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졌지만, 아직 방법을 모르는 모두에게 온라인 창업에 대한 이해 및 방법을 전달

▪ 위대한 역사의 도시 경주의 로컬을 무기삼아 전 세계로 진출하는 방법을 학습

▪ 그 경로가 되는 인공지능 및 Chat GPT를 포함한 인터넷 기술과 전 세계 대중이 모여사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누구나 본인의 강점을 활용한 온라인 창업을 꿈꾸게 하며, 실현할 수 있도록 배경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콘텐츠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이를 활용한 홍보와 판매 등에 관련된 배경지식과 기술적 방법에 대한 학습

 

2. 교육대상

▪ 로컬 크리에이터 및 온라인 소셜 창업에 관심이 있는 20세 이상 지역민 누구나 가능

▪ 경력단절 여성, 시니어 퇴직자(예정자), 지역 소상공인 우대

▪ , 재학생은 수강 제외

담당교수
구  분내       용
성 명 권 정 일 
담당과목 로컬 크리에이터 되기
e-메일

 

경력사항

 현 동국대학교 정보경영학과 강의초빙교수

 

강의계획

1. 교육과정의 특징 및 주제

▪ 강좌의 교육과정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됨

- 정의 단계 : 현재 본인이 속한 로컬에 대한 이해와 이를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와 홍보 가능한 로컬의 장점 등을 온라인에 구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이해 단계

- 탐색 단계 : 제작된 로컬 관련 콘텐츠 등을 활용, 온라인 홍보 및 창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적인 요소들에 대한 이해

- 실현 단계 : 온라인 마켓에 대한 이해와 마켓 진입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학습 및 실현 단계

▪ 학습자 수준에 맞춘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 역사와 문화의 도시 경주를 무기로 하는 로컬의 요소를 활용한 개성이 담긴 아이템으로 실제적인 온라인 창업이 가능하도록 유도

 

 

- 학습자와 교수자, 그리고 학습자 간의 상호 협력적이고 보완적인 과정을 통해 주입식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보다 실무적인 학습이 가능한 교육체계 확립.

2. 교육과정 주요 내용

▪ 주제 1 : 로컬을 VR, AR로 옮겨보자.

- 기술과 콘텐츠의 만남.

- 온라인 세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 주제 2 : 글로벌 시대 로컬의 생존 전략

- 로컬을 활용한 창업, 문화는 돈이 될 수 있다.

- 문화와 로컬의 하모니

 

▪ 주제 3 : 콘텐츠 시대, 콘텐츠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 사진촬영과 보정기술

- 동영상 편집의 종류

- 현실과 가상의 경제는 어디인가.

 

▪ 주제 4 : 초연결 시대의 법과 저작권

- 저작권과 소셜미디어

- 무료저작물과 법적장치

 

▪ 주제 5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

- 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홍보

 

▪ 주제 6 : 문화와 로컬의 만남

- 1인 미디어기업을 만들기 위한 준비과정과 꼭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

- 왜 빵만 팔아요? 로컬을 활용한 창업

- 공유경제를 활용하자

 

▪ 주제 7 : 온라인마켓 진입과 사후관리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 O2O는 무엇인가

- 성과측정과 활용

 

자격증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