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명 | 5 - 기후위기시대의 역발상: 로컬생태와 비지니스 | 구분 | 경주사랑시민캠퍼스 | ||||||||||||||||||||||||||||||||||||||||||||||||||||||||||||||||||||||||||||||||
|---|---|---|---|---|---|---|---|---|---|---|---|---|---|---|---|---|---|---|---|---|---|---|---|---|---|---|---|---|---|---|---|---|---|---|---|---|---|---|---|---|---|---|---|---|---|---|---|---|---|---|---|---|---|---|---|---|---|---|---|---|---|---|---|---|---|---|---|---|---|---|---|---|---|---|---|---|---|---|---|---|---|---|---|
| 수업시수 | 30시간(2시간, 15주) | 교육기간 | 2025-06-05 ~ 2025-09-11 | ||||||||||||||||||||||||||||||||||||||||||||||||||||||||||||||||||||||||||||||||
| 강의시간 | 매주 목요일 18:30~20:30 | 강의실 | 진흥관 B501 | ||||||||||||||||||||||||||||||||||||||||||||||||||||||||||||||||||||||||||||||||
| 수강료 | 0원 | 상태 | 접수마감 | ||||||||||||||||||||||||||||||||||||||||||||||||||||||||||||||||||||||||||||||||
| 접수기간 | 2025-05-01 00:00:00 ~ 2025-06-04 00:00:00 | ||||||||||||||||||||||||||||||||||||||||||||||||||||||||||||||||||||||||||||||||||
| 과목소개 | |||||||||||||||||||||||||||||||||||||||||||||||||||||||||||||||||||||||||||||||||||
※ 수강신청시 학기를 "여름학기"로 설정 후 신청바랍니다. 1. 교육목표 ▪ 지역 생태환경, 역사문화환경 등 지역명소 발굴 및 생태자원(형산강, 국립공원, 철새도래지)의 이해 ▪ 로컬생태환경의 공간+문화+산업의 현장실습, 수요발굴로 기후환경 변화에 대응한 로컬생태와 친환경 비즈니스의 융합적 시민양성 ▪ 기후환경과 2050 탄소중립에 대비한 로컬생태 비즈니스의 전문인력 배출 ▪ 생태마인드와 지식, 실천력을 지닌 지역녹색 인력양성으로 지역일자리 창출
2. 교육대상 ▪ 로컬녹색환경기술과 지역생태자원의 발굴에 관심 있는 20세 이상 지역민 -지역생태환경 NGO, 환경단체 자원봉사자, 생태환경 자격증 및 취업희망계층 시니어퇴직자(예정자), 지역로컬크리에이터/소상공인 우대 |
|||||||||||||||||||||||||||||||||||||||||||||||||||||||||||||||||||||||||||||||||||
| 담당교수 | |||||||||||||||||||||||||||||||||||||||||||||||||||||||||||||||||||||||||||||||||||
|
|||||||||||||||||||||||||||||||||||||||||||||||||||||||||||||||||||||||||||||||||||
| 강의계획 | |||||||||||||||||||||||||||||||||||||||||||||||||||||||||||||||||||||||||||||||||||
▪교육과정의 특징 및 주제 (1) 교육과정 특징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한 지역의 저탄소 녹색성장과 탄소배출량 저감 등 친환경 녹색문화 마인드 함양 위한 이론적 강의와 토론중심의 실천적 강좌 ∘Local community의 resource 발굴 위한 조별 활동과 브레인스토밍 활동 ∘주변의 숲, 하천, 생태계, 역사 등의 로컬생태 명소를 발굴/브랜딩 실습 ∘각종 생태현장 사례중심 시청각 자료활용 및 과정 이수후 지역환경 NGO활동연계한 봉사활동 인력연계 ∘Eco & Life is the ONE; 인간과 인간, 자연과 인간이 함께 통할 수 있는 친화적 삶의 라이프스타일 함양 ∘대학 자체 전문인력의 활용 외 대학의 생태명소(철새도래지) 및 시설(선센터)의 지역사회 공유로 지역상생 도모 ∘로컬 녹색환경기술과 지역생태자원을 활용한 로컬생태비지니스의 예비 창업자(자격증 포함) 양성위한 평생학습 모델의 발굴 (2) 교육과정 주요 내용 ∘소주제 : 기후위기시대의 역발상: 로컬생태와 비즈니스 과정 ∘[1] 지역 로컬생태자원의 발굴 및 생태환경 자연의 보존가치 함양 - 황금정원도시와 지속가능한 도시로 도약하는 경주시정의 이해 - 형산강, 경주국립공원 등 지역 로컬생태환경 자원발굴(브레인스토밍) - 경주 1인 경관농업/생태관광 비즈니스 현황의 이해 - 경주의 전통식물(특산/약용식물)과 친환경자원 파악 ∘[2] 로컬생태자원의 S/W 콘텐츠를 활용한 휴(休)+건강(健康)+치유(治癒) - 지구온난화와 탄소저감활동 및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차원의 대응 - 불교명상속 생태와 치유 등 명상프로그램 시행(캠퍼스 선센터 활용) - 영화 및 북리뷰로 ‘작지만 강한 로컬생태’계 조성 - 생태인문학과 스토리 활용한 인문학적 소양 강화 - 로컬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삶의 여유와 힐링통한 삶의 질 향상 ∘[3] 로컬생태 인재의 양성 위한 로컬녹색 일자리 조성 로드맵 제고 - 생태농업 및 유기농업 - 녹색청정 미래형 녹색산업(에코힐링) 벤처영성 - 경주 로컬크리에이터 실행프로젝트의 이해 - 녹색소비자 SNS그린 마케팅 통한 소비자의 이해 - 소셜다이닝 마이스와 마을호텔 창업의 이해 - 녹색휴양비지니스의 일자리 관련 녹색인력/자격증 분석 - ESG 경영통한 로컬생태 비즈니스의 사례분석 등
※ 강의계획은 프로그램 운영 및 수강생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 자격증관련정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