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주차 | 강의 및 실습 내용 | 비 고 ※팀티칭의 경우 담당강사명 기재 |
1주 | Ⅰ. 독서와 치유 1. 강의 안내 1) 참여 나눔 2)독서치유의 필요성과 전망 (그림책 심리와 감정치유) 3) MBTI, 기질이야기 (기질의 이해와 대인관계, 소통의 기술향상) | |
2주 | 2. 독서 1) 독서의 이해 2) 독서관련 용어의 이해 :독서(치료, 치유, 교육, 클리닉, 코칭) 3) 본 강의를 준비하는 과정: 그림책 이해하기 | *수업에 활용되는 그림책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3주 | 3. 독서치유의 이해 1) 상담심리 이론 기반의 독서치유의 이해 (정신분석, 볼비, 아들러, 사티어 등) 2) 상담이론별 그림책 감정 치유의 이해 (기초편/ 적용은 그림책 심리치유 실제에서 다룸 ) 3) 괜찮아, 나의 두꺼비야’등장인물의 이해와 MBTI적용 | |
4주 | Ⅱ. 그림책 심리정화 치유와 MBTI 1. MBTI 유형의 확인과 이해 1) 유형 확인과 특징: 나와 가족, 새로운 소통 2) MBTI 주기능과 부기능 3) 각 유형별 역기능 | |
5주 | Ⅱ.그림책 심리정화 치유와 MBTI 2. 독서치유에 적용되는 MBTI 1) MBTI 우등과 열등성향에 대한 치유 2) 그림책 심리치유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 조던 스콧 글/ 시드니 스미스 그림/ 책읽는 곰 (PPT 화면 속 그림책 장면으로 알아보는 그림책 이야기) | |
6주 | Ⅲ. 그림책 심리 정화와 치유의 실제 1. 발달적 독서 치유 1) 발달 단계별 독서 치유 (1) 유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2) 발단 계별 MBTI 특성 이해 2) 그림책 심리치유 넉점 반 / 윤석중 시/ 이영경 그림/ 창비 ->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과 반응의 확인 | |
7주 | Ⅲ. 그림책 심리 정화와 치유의 실제 그림책을 보는 다양한 관점의 이해와 그림책 읽기 1) 왜 그림책인가? 2) 그림책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MBTI 유형에 따른 선호도와 약점 보완) 3) 별이 빛나는 밤/ 지미 리아오 글, 그림 4) 생각 나누기 | |
8주 | Ⅲ. 그림책 심리정화와 치유의 실제 2. 실제 과정 1) MBTI유형에 따른 독서치유의 실제 (1) 유형별 접근 : 행동으로 파악해보는 MBTI 2) 그림책 : ① 달 밝은 밤/전미화 글, 그림/ 창비 ② 별이 빛나는 밤/ 지미 리아오 글, 그림 /천개의바람 (지은이의 그림과 그림 속 액자 그림에 대한 이야기 나눔) | |
9주 | Ⅲ. 그림책 심리정화와 치유의 실제 2. 실제 과정 3) 볼비의 애착이론과 그림책 심리치유 고함쟁이 엄마/ 유타 바우어 글,그림/ 비룡소 ① 그림책을 통한 나의 관계 파악능력 ② 생각과 질문 나누기 / ③ 주제 관련 그림책 추천과 마무리 4) 읽는 이와 듣는 이의 다른 생각과 공감내용의 확인과 내용의 이해 | |
10주 | Ⅲ. 그림책 심리정화와 치유의 실제 2. 실제 과정 5) 아들러 개인심리학과 그림책 심리치유 짧은 귀토끼/ 다원시, 탕탕 그림/ 고래이야기 ① 그림책을 통한 나의 열등감 극복 ② 질문과 생각 나누기 ③ 주제관련 그림책 추천과 마무리 | |
11주 | Ⅲ. 그림책 심리정화와 치유의 실제 2. 실제 과정 6) 정신분석이론과 그림책 심리치유 으르렁 아빠 / 알렝 세르, 브뤼노 하이츠 그림/ 그림책공작소 ① 그림책을 통한 투사와 회피, 무의식이야기 ② 질문과 생각 나누기 ③ 주제관련 그림책 추천과 마무리 | |
12주 | Ⅲ. 그림책 심리정화와 치유의 실제 2. 실제 과정 7) 사티어 의사소통이론과 그림책 심리치유 알사탕, 백희나 글,그림/ 비룡소 ① 그림책을 통한 의사소통의 문제 확인/ 이중메시지 나의 MBTI과 의사소통의 문제와 해결점 ② 질문과 생각 나누기 ③ 주제 관련 그림책 추천과 마무리 | |
13주 | Ⅳ. 나의 이야기 ① 그동안의 나와 변화에 대한 이야기 ② 그림책 알려주기 –그림책을 추천해 주세요. | |
14주 | Ⅴ. 그림책 심리 정와와 치유의 확인 1) 그림책 옆 나의 그림 마음에 와 닿는 그림책에 대한 이야기와 그림책에서 인상깊었던 장면 을 그려본다. 2) 그림책 속 누군가에게 안부 인사 전하기 12회기까지 수업 과정에서 다루었던 그림책을 중심으로 마음에 남아 있 는 주인공 또는 주변 인물에게 안부 인사를 전해본다. | |
15주 | 마무리 정리 : 소감 나누기 (나의 변화, 그림책에 대한 생각의 변화 등)/ 기타 안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