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급 교과목 및 교육내용 |
인성•소양 |
•아동복지와 인권의 실제
: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보육교사 1급의 역할 및 직업윤리 |
•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이해,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
건강•안전 |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
•안전사고 예방교육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
•보건위생관리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응급처치 |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 이해 및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예방 |
장애 및 다문화 실제 |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지원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생활 및 발달지원, 보육지원 등 사례중심 |
•장애영유아의 이해 및 지원
:특수영유아 특성별 지도, 기관내 장애영유아 지원관리 방안 |
보육 활동 운영의 실제 |
•영유아 관찰 및 평가
:관찰도구의 활용, 관찰기록을 평가에 활용하는 방안 |
•대소집단활동 운영의 실제
:대소집단활동 운영 실습 |
‣신체 • 예술(음률)활동 운영의 실제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 실습 |
‣언어 • 수과학활동 운영의 실제
:언어 • 수과학활동 운영 실습 |
‣역할 • 쌓기놀이활동 운영의 실제
:역할 • 쌓기놀이활동 운영 실습 |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보육일지 작성 실습 |
•보육실습 지도의 적용과 사례
:보육실습 지도의 의의, 계획, 운영, 평가 |
•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관리, CCTV 관련 개인정보관리 |
•영유아 문제행동 조기발견
:영유아 사회•정서발달과 적응지도, 발달적 지원과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영유아 이해, 사례중심 문제행동 지원방법 |
•어린이집 환경 구성 및 관리
:어린이집 환경 구성의 원리 및 관리 실제 |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
부모참여 계획 및 실행
:부모참여의 실제 및 활성화 방안 |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및 운영
:보육과정, 장소, 활동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
평가시험 |
1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