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2급 교과목 및 교육내용 |
보육
기초 |
•영유아보육법과 보육관련법의 이해
: 당면한 보육의 문제점 이해및 대안 검토 |
•아동학대와 아동권리의 이해
: 아동권리의 중요성 인식 및 아동중심보육 전개 |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 보육교사의 윤리의식 함양 및 전문적 역할수행 |
발달
및
지도 |
•영유아 행동관찰과 관찰일지 작성방법
: 영유아 행동관찰의 이론 및 작성 실제 |
•영유아 인지, 언어발달 이해와 기초학습
: 인지, 언어발달의 특성이해및 기초학습 지도 |
•영유아 정서·사회성 발달 이해
: 정서, 사회성발달의 특성 이해및 초기적응지도 |
•장애아 조기중재와 통합보육
: 장애아 조기중재의 이해및 통합보육의 실행 |
영유아교육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표준보육과정 보육내용 및 영역별교사지침이해 |
•연령별보육프로그램 (0~1세)
: 만0,1세의 발달특성이해 및 보육프로그램운영 |
•연령별보육프로그램 (2세)
: 만2세의 발달특성이해 및 보육프로그램 운영 |
•연령별보육프로그램 (3~5세)
: 만3~5세의 발달특성이해 및 보육프로그램운영 |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 연령별 보육계획 및 일지 작성의 실제 실습 |
영유아의 건강·
영양
및 안전 |
•영유아 건강생활지도
: 영유아 건강생활 습관지도 및 건강교육 |
•영유아 식생활지도와 위생
: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른 식생활지도와 위생관리 |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교육
: 상황별 안전사고에 따른 응급처치와 안전교육 |
가족 및
지역 사회
협력 |
•부모면담방법
: 부모면담의 목적 이해및 계획과 실제적용방법 |
•다문화교육
: 다문화가정의 이해및 다문화교육과정 운영 |
•지역사회 연계의 실제
: 지역사회연계의 필요성과 연계활동의 실제 |
보육
사업의
운영 |
•영유아반 운영관리
: 영유아 일과에 따른 운영, 환경 및 문제 상황 관리 |
•평가인증의 이해
: 평가인증의 목적, 운영체계 및 지표이해 |
•보육정보화시스템의 이해와 활용
: 보육현장에서의 정보 필요성 이해및 활용 |
|
21 과목 |